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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형준

제품 디자이너
삼성전자 생활가전, 수석 디자이너

84학번 김형준

모처에서 전 BMW CDO 크리스뱅글(좌), 쥬라기공원 CG를 총괄했던 前드림웍스 아트디렉터 존벨(우)과 함께.

프로필

  • 국민대학교 공업디자인학과 84학번으로 입학
  • DOMUS 아카데미 수료
  • 현 삼성전자 생활가전 디자인, 수석 디자이너

Q. 선배님에 대한 소개를 해주세요.

몸을 억압하던 코르셋을 여성으로부터 벗겨내고 바지를 입히는 등, 디자인으로서 여성의 활동영역을 재창조하는 계기를 만들어 나간 코코샤넬은 디자이너가 아니라 혁명가 같다는 생각을 늘 했습니다. 

그렇게 ‘디자인은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믿고 있는 공업디자인과 84학번 김형준 입니다.

현재 저는 삼성전자 생활가전 디자인그룹에서 수석디자이너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에어컨, 세탁기, 청소기 등 리빙 스페이스에서 사용되는 전자제품의 디자인 라인업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벌써 이 분야에 몸담은 지도 20년이 넘고 있으니, 학교를 졸업하고 제 인생을 모두 담아두고 있는 곳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Q. '디자이너'라는 꿈을 키우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나요?

고3, 1학기가 끝날 무렵, 람보르기니 미우라를 직접 보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세상을 봤지요. 

'자동차가 아름답다니...'
저렇게 아름다운 것을 누가 만들어 내는 것 일까? 하는 궁금증과, 내가 해보고 싶다는 욕구가 일어났고

모교의 공업디자인 학과 라는 곳을 알게 되어, 그 꿈을 실현하는 길로 들어섰습니다. (나중에 자동차가 아닌 제품디자인으로 전향 했습니다만)

Q. 디자인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욕심을 부리지 않고 담담하게 풀어나가는 것입니다. 

디자이너들은 개성이 강한 성향을 가지고 있고 디자인에 그 성향이 반영됩니다. 창조적이고 혁신적인 디자인을 하려다보니 힘이 들어가게 되는 거지요.

모든 지식과 의견과 정보를 종합해서 디자인의 결과물을 바라보고, 방향이 어긋났다면 힘들게 진행해오던 디자인 작업을 과감히 버릴 수 있는 ‘담담함’, 그것이 필요합니다.
뜨거운 물이 남아있는 잔에 찬물을 채워도 물은 차가워지지 않습니다.

Q. 보통 작업의 영감은 어디에서 얻는지 궁금합니다.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자신만의 방법이 있나요?

다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근본부터 다시 캐고 들어 갑니다. 아주 간단하지만 숨겨진 욕망을 봐야 하는 것이지요. 사용자들은 본인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모를 때가 많습니다.
디자이너는 그것을 찾아서 가시화 시켜주는 아주 특별한 능력자들이지요. 하지만 그것을 찾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영감을 얻고자 하는 타깃에 대해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 많은 이야기를 하고, 감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되는 장소는 세계 어디라도 찾아갑니다. 행복한 고통의 연속 이지요.

Q. 국민대학교 공업디자인학과 학생들에게 학생들에게 한마디 해주신다면요?

폭넓은 사람이 되십시오. 아는 만큼 보이고, 볼 수 있는 만큼 디자인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늘 새로운 세상을 꿈꾸세요. 이 세상이야, 모든 분야의 사람들이 같이 만들어 나가는 것이지만, 어떻게 만들어 갈 수 있는지 보여줄 수 있는 사람들은 디자이너들이니까요.

Q. 작업한 작품 중 가장 애착이 가는 작품과 그에 대한 이야기를 소개해주세요.

우선 첫 번째로 2008년에 디자인한 ‘에코버블 드럼세탁기’가 기억에 남네요. 당시 삼성전자 드럼세탁기는 미국시장은 진입조차 하지 못한 곳이었습니다. 하지만 제품 출시 1년 정도 후, M/S 1위까지 올라가는 기염을 토했었습니다.

이유는 디자인의 차별화였습니다. 이로 인해 회사에서도 제법 큰 포상을 받기도 했었네요.
두 번째 기억에 남는 작품은1997년에 디자인했던 모션씽크 청소기입니다.

그 당시 필요했던 것은 당사 제품 이미지를 끌어 올릴 수 있는 ‘혁신적인 청소기 디자인’ 이었고, 이를 위해 제가 진행하는 동일한 프로젝트를, 당시 세계디자인을 주름잡던 일본의 모 디자인전문업체와 경합 디자인을 진행했습니다.

결국 제가 진행했던 디자인이 채택되어 양산되고, 아시아 최초로 청소기로서는 IF디자인 및 다수의 디자인 어워드에 수상 되었으며, 당시 청소기의 본가라고 자부하던 필립스에서 카피 디자인이 나오는 등, 제게 디자이너로서 많은 자부심과 보람을 느끼게 한 작품이었습니다.


다음은 최근 진행하여 세계시장에 출시된 드럼세탁기, 스탠드형 에어컨, 청소기입니다.
보신적이 있으신지요?

심플한 라인과 최소화된 요소로 호평 받고 있는 에코버블 드럼세탁기

[작품 1] 심플한 라인과 최소화된 요소로 호평 받고 있는 에코버블 드럼세탁기
: 굴절 및 반사 등 광학현상을 이용해 도금 없이도, 메탈효과를 주는 도어디자인을 채용해서 깨끗한 이미지를 극대화 시킨 디자인


장식적인 요소를 모두 배제하고 바람이라는 모티브를 형상화하여 직관성을 높인 에어컨

[작품 2] 장식적인 요소를 모두 배제하고 바람이라는 모티브를 형상화하여 직관성을 높인 에어컨
: 리빙 스페이스 안에서 하나의 가구처럼, 존재감을 드러내지 말자는 독특한 컨셉


청소기가 아니라 거의 자동차와 비슷할 정도의 구성요소와 운동역학 등을 결합하여 디자인된 모션싱크 청소기

[작품 3] 자동차와 비슷한 구성요소와 운동역학 등을 결합하여 디자인된 모션싱크 청소기

: 경주용 휠체어에서 영감을 받아 작업의 컨셉을 확정하였으며, 세계에서 가장 잘 움직이면서도 안정성을 가질 수 있게 디자인


위 세가지 제품에는 겉으론 드러나지 않지만, 제품들에 디자인 철학이 담겨 있습니다 많은 회사들이 외관디자인을 좋게 보이게 하려고 도장과 도금 등, 환경과 친화적이지 못한 공법들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그것을 안 쓰고도 고급스러움을 주기는 어려우니 당연하다는 듯이 쓰고 있는 겁니다.

위에 소개 드리는 세가지 제품에는 도금과 도장 등 후가공 처리를 하지 않도록, 처음부터 ‘친환경’이란 컨셉을 가지고 디자인 진행된 제품들입니다. 

미적인 형상 뿐만 아니라, ‘환경’이라는 사회적인 문제에도 책임감을 가지며, 디자인 작업을 한다는 것은, 디자이너인 저로서 너무도 보람되는 일입니다.


허병무

제품 디자이너 (LG전자)

대학원 허병무

프로필

  • 연세대학교 기계공학과 졸업 (학부)
  • 국민대학교 디자인 대학원 제품디자인 전공 (석사)
  •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 대학원 시스템디자인과 박사과정 수료
  • 1989년 금성사 연구소 입사 (엔지니어)
  • 1997년 LG전자 디자인 연구소 직무이동 후 미디어, IT 제품 등 디자인
  • Reddot design award / IF design award / IDEA / GD등 다수 수상
  • 현재, LG전자 TV 디자인 팀장

Q. 디자이너라는 꿈을 키우게 된 특별한 계기는 무엇인가요?

디자인을 전공하는 여러분들과는 달리, 저는 대학에서 공학을 전공한 뒤, 회사에 엔지니어로 입사하여 메카니즘과 기구설계 업무를 하였습니다. 엔지니어로서 제품을 설계하고 양산해서 제품이 나오는 것을 보면서 성취감도 있었지만 엔지니어는 디자이너가 디자인한 제품을 그대로 구현하면 되기에 항상 내 것이 아닌 것 같은 아쉬움이 있었지요.

이러한 생각이 들 때 즈음, 회사에서 여름방학을 이용한, 외국대학의 디자인 단기 교육과정 참가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엔지니어를 위한 디자인 교육이었는데, 이 때 저의 많은 것이 바뀌었던 것 같네요. 그 곳에서 많은 것을 보고 느끼며 디자이너가 되고 싶은 욕망이 생겼습니다.

그리하여 저는 한국에 돌아와 국민대학교 디자인 대학원 및 테크노디자인 대학원을 다니며, 디자인 공부를 하기 시작하였고, 이 후 회사에서도 기존의 엔지니어 파트에서 디자인으로 직무를 전환하며, 엔지니어 출신 디자이너로서의 새 삶을 시작했습니다.

Q. 자신의 작품 중 가장 애착이 가는 작품은 무엇인가요?

국내 업체 최초로 reddot award에서 best of best를 수상했던 노트북 

국내 업체 최초로 Reddot award에서 Best of Best를 수상했던 노트북

: 사업부의 반대를 극복하고 디자인의지로 출시했던 모델로서, 국내 굿디자인 산업자원부장관상을 비롯해 IF award등 국내외 디자인 award를 석권



국내 업체 최초로 Reddot award를 수상했던 Desktop PC와 국내 최초 Reddot award에서 "Best of Best"를 수상했던 노트북 T1시리즈 등이 생각납니다. 이 제품들은 많은 시간이 지났지만, 지금도 통할 수 있는 모던 디자인의 시초였다고 생각합니다.

관련 에피소드를 하나 말하자면, 2000년대 중반의 노트북들은 한결같이 메탈릭 컬러 또는 무광 블랙의 색상으로, 형태는 복잡하고 둥글둥글한 모습이었습니다. 이를 보며, 저는 기존의 천편일률적인 디자인에서 차별화를 주고 싶어, 유광의 블랙과 화이트 색상을 이용하여 벽돌같이 각진 디자인의 노트북의 디자인을 하였습니다. 

이를 처음 본 내부의 반응은 비단 엔지니어 뿐만 아니라 마케팅부서에서도 모두 자신 없어 했었습니다. 모두들 회의적으로 안될 것이라고만 하며, 기존과 비슷한 디자인으로 진행하자고 할 때, 저는 이를 끝까지 밀어붙여 제품을 양산하였습니다.

제품이 생산되고 나서 반응은 획기적이었습니다. 국내 굿디자인 산업자원부장관상을 비롯하여 Reddot " Best of Best' , IF award 등 국내외 유명디자인 award를 휩쓰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모두들 익숙함을 택할 때, 디자인적인 확신을 가지고 밀어붙여 좋은 결과가 있었고, 그만큼 제 기억에 많이 남는 일입니다.

Q. 디자이너를 꿈꾸는 학생들에게 한 말씀 해주신다면요?

디자이너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창의력입니다. 첫째도 창의력이고 둘째도 창의력입니다. 과거 우리나라가 일본 제품을 베끼기에 전념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가전 및 TV , 모바일 제품에서 우리가 선두업체입니다.

이젠 더 이상 위에 아무도 없기에 창조해야 합니다. 이 때 필요한 것이 창의력입니다. 저는 여러분들께 창의성을 키우는 훈련을 많이 하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두 번째는 관찰입니다. 디자이너는 사람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창조하는 일을 하지요. 사람들이 어떻게 생활하고, 무엇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끊임없이 관찰해야 합니다. 사용자들에 대한 다양한 관찰을 통해 더 명확한 해답이 나옵니다.
세 번째는 비즈니스 마인드입니다. 회사에 속해있는 인하우스 디자이너든 독립한 디자이너든 비즈니스 마인드는 중요합니다. 디자이너들이 가장 약한 부분도 이 부분이라고 생각되어 지는데요..
많은 디자이너들이 비즈니스를 못해서 실패를 하곤 합니다. 특히나 독립된 디자이너라면 스스로를 브랜드화시켜서 남들에게 인정하게 하는 과정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남들이 인정하게 한다는 것은, 스스로 클라이언트를 찾아다니지 않아도 그들이 스스로 찾아오게 해야한다는 것이기 때문에 많은 노력이 필요하겠지만, 현재와 같은 사회에서는 자신의 작품 뿐만 아니라 자신을 브랜딩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2003년 LG전자가 Xnote라는 브랜드로 첫 런칭하면서 출시된 첫번째 LG 노트북 

[작품 1] 새롭게 맡은 TV 디자인 팀에서 첫 번째로 나온 결과물 classic TV 
: Classic 감성을 모던한 TV 디자인에 녹여 신혼부부, 원룸 가정 등에 어울리는 소형 TV디자인으로,
시장에서 이슈화 되어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디자인


새롭게 맡은 TV 디자인 팀에서 첫 번째로 나온 결과물 classic TV. 

[작품 2] 2003년 LG전자가 Xnote라는 브랜드로 첫 런칭하면서 출시된 첫번째 LG 노트북 

: 14인치와 15인치 두 모델이 서로 맞닿아 있는 이미지로, 브랜드 첫 모델이니만큼 기억 남는 모델


박철훈

요트 디자이너 (Palmer Johnson Group, Exterior Designer)

02학번 박철훈

프로필

  • 국민대학교 공업디자인학과 02학번으로 입학
  • 영국 왕립 예술 대학원 (Royal College of Art) 운송 디자인학과 졸업
  • 현재, 미주 대륙 최대 슈퍼 요트 제작회사인 Palmer Johnson Group (Monaco)에서 요트 디자이너로 근무

Q. '요트 디자이너 박철훈' 자신을 한 단어로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요?

비록 제 직업이 디자이너지만 저는 제 자신을 ‘탐험가’라고 표현하고 싶네요.
일반 레저용 보트가 아닌, 길이가 30m이상인 초호화 요트를 지칭하는 '슈퍼 요트' 시장에서 동양인 디자이너를 찾아 보기란 결코 쉽지가 않답니다. 

현재 저는 한국인 중에 누구도 가보지 못한 길을 탐험하고, 우리보다 몇 십 년 앞서 있는 선진 사업을 경험하고 참여하고 있다는 것에 자부심을 가지고 일하고 있지만, 때로는 언어의 벽과 가족들과 떨어져 지내야 하는 생활에 지칠 때도 있답니다.

하지만 항상 한 방향을 향하는 나침반처럼 ‘최고의 요트 디자이너가 되겠다.’는 변함없는 마음가짐으로 제 앞에 펼쳐진 모험을 계속 해나갈 겁니다.

Q. 학부 강좌 중에서 현업에 가장 도움이 됐던 강의는?

Autodesk 사에서 제공하는 Alias라는 프로그램의 3D 모델링 수업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외국에 나와서 많은 디자이너들을 만나 얘기해 보아도 국민대학교에서 경험한 디지털 시설과 Alias 디지털 모델링 교육의 완성도는 세계 어디에서도 찾아 볼 수가 없는데, 이런 중요한 기술을 대학교 시절에 배웠다는 점은 제가 외국에서 대학원 생활을 하고 성공적으로 졸업을 하고 원하던 회사에 취업을 하는데 있어서 결정적인 영향을 끼친 요인으로 꼽고 있습니다.

Q. 국민대학교 공업디자인학과 출신들만의 개성이나 특징이 있다면 어떤 것일까요?

국민대학교 공업디자인학과 출신들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한다면, 무엇보다도 작업에 임함에 있어서 어느 누구보다도 기본기가 탄탄하고 성실하다고 생각합니다.
뛰어난 재능에 성실함까지 겸비하니, 수많은 국민대학교 공업디자인학과 출신의 디자이너들이 업계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수업시간의 교수님 가르침 외에도, 선배님들의 작품을 도와 협업하면서 mock up 제작, 3D tool 등을 배웠었는데, 그 시간들을 토대로 탄탄한 기본기가 다져진 것 같습니다.

또한 제가 선배가 되어 후배들에게 저만의 노하우를 가르쳐 줌으로써, 선후배 간의 끈끈한 유대감을 키울 수 있었던 것도, 공업디자인학과가 가지고 있는 큰 자랑거리라고 생각합니다.

Q. 디자인을 전공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세상에 쉽게 이룰 수 있는 건 아무 것도 없습니다. 게다가 예술가라는 창작이라는 것 자체가 힘든 일이고, 잘하는 사람 또한 너무나도 많습니다. 본인의 선택에 불평하지 마시고 꿈을 향해 쉼 없이 달려가 본인의 선택이 맞았다는 걸 꼭 증명해 보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제가 만나 본 능력 있는 디자이너들은 대부분 재능이 있는데 근면하기까지 했습니다. 아니면 그들의 근면이 재능을 만들었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자신의 일에 열정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었습니다. 언제나 포기하지 마시고 자신의 꿈을 위해, 계속 걸어가세요.

Palmer Johnson Group
[작품 1] Palmer Johnson Group - 42m, 72m Super sports yacht
: 자동차의 스포츠 카와 같이, 스포츠 요트라는 새로운 개념으로 접근한 요트
굉장히 낮은 포지션과 날렵한 디자인으로 다른 요트와는 차별화를 준 디자인이 특징



 Royal college of art degree show
[작품 2] Royal college of art degree show –‘Valkyrie’ 229m Concept yacht
: 개인 요트 오너들뿐만 아니라, “대중들을 위한 새로운 엔터테인먼트를 제공하는 떠다니는 섬"이란 주제로, 배 안에 카지노, 극장, 그리고 레스토랑 등을 디자인하여 수익을 창출하도록 함

또한 외부 디자인 또한 직선적인 기존의 요트 디자인에서 벗어나 해체주의 건축에서 보여지는 실험적인 곡선들을 적용해 본 작품




박성우

UX 디자이너 (삼성전자)

02학번 박성우

프로필

  • 국민대학교 공업디자인학과 02학번으로 입학
  • ‘2008 대한민국 인재상’ 수상 외, 세계 3대 공모전(IF, IDEA, Red-dot awards)에서 다수
  • 삼성전자 제품 디자이너로 입사 후, 현재 Media Solution Center에서 UX디자인 근무

Q. 선배님에 대한 소개를 해주세요.

어릴 적부터 미술하는 형제들과 주변사람들이 많은 환경이어서, 진로를 선택할 시기에 자연스럽게 디자인분야에 관심이 생겼었어요, 그래서 2002년 국민대학교 공업디자인학과 입학하게 되었습니다.

대학교 초반에는 영상디자인 분야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어, 병역 특례로 웹디자인 관련 업체에서 종사 했었고, 복학 후에는 학업과 웹디자인 프리랜서 업무를 병행하는 등, 학교생활 뿐만 아니라 다양한 디자인 분야에서 실제로 일해보며 학창시절을 보내왔습니다.

공업디자인학과를 졸업하고, 저는 삼성전자에 입사하여 3년여 간 제품디자이너로서 근무 하였고, 현재는 삼성전자 Media Solution Center에서 UX디자인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사물의 형상만을 만드는 작업이 아닌, 현상을 만들어 내는 디자인 전략가로서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를 개발하는 것’이 디자이너로서 앞으로의 목표입니다.

Q. 디자인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디자인 작업을 하면서 항상 생각하는 문구가 하나 있는데, '나는 사람들의 공감대를 얻을 수 있는 사물과 현상을 만들기 위해서 노력하는 사람이다.’ 라는 말을 항상 기억하며 작업을 진행합니다. 디자이너로서, 자신의 작품이나 콘텐츠가 동시대를 사는 사람들에게서 공감대를 얻지 못한다면, ‘디자인’보다는 ‘예술’ 쪽으로 치우칠 수도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디자인은 ‘공감대가 형성 되어야 판매가 가능하고 경제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생각하며, 그 공감대를 얻기 위해서 매 순간마다 객관성을 확립하려 하고, '근거있는 디자인’을 하려고 하는 편입니다.

Q. 보통 작업의 영감은 어디에서 얻는지 궁금합니다.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자신만의 방법이 있나요?

다른 디자이너들, 창조작업을 하는 여타의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도 마찬가지이겠지만, 어느 특정한 곳에서만 영감을 받는 경우는 없는 것 같습니다.
자리에 앉아서 ‘오늘은 어떻게, 어떤 아이디어를 내야겠다.’고 생각해서 작업을 시작하는 경우는 없고, 평소 인터넷이나 잡지, 신문 등의 미디어물들, 그리고 우리 주변에 널린 일상들에 많은 관심을 많이 갖습니다. 우리의 주변의 일상은 언제나 당연하다고만 생각하는데, 그 속에는 많은 아이디어의 힌트들이 숨어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일상적인 것으로부터, 온 몸의 감각들을 열어두고 모든 현상이나 정보들을 받아들이려고 하는 편입니다. 또한 그때그때 떠오르는 것들을 간단히 메모해 두었다가 나중에 ‘아, 이거 한번 구체적으로 진행해보자.’ 하는 것들을 정해, 리서치를 시작하고 분석적으로 디자인 작업을 들어가는 편입니다.

Q. 작업한 작품 중 가장 애착이 가는 작품과 그에 대한 이야기를 소개해주세요.

voice stick
Voice Stick (2008 IDEA Gold 수상작)
시각장애인 및 저시력자를 위한 Reading Mate와 같은 기기. 텍스트를 스캔하여 음성으로 들려주는 기기. 모든 버튼들에는 시각적인 픽토그램이 아닌 점자로 그 버튼의 기능이 표시되어 있음.

시각장애인을 위해, 텍스트를 스캔하여 사운드로 들려주는 Voice Stick이이 가장 애착이 갑니다.
왠지 모르게 다른 작업을 진행할 때보다 좀 더 진지하게, 진정성 있는 자세로 디자인 작업에 임했던 것 같습니다.
컨셉만을 위한, 아이디어만 존재하는 디자인이 아니라, 디자인을 통해 시각장애인들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현실적인 착한 디자인’을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러기 위해 시각장애인에 대한 리서치도 다양한 방면으로 심도있게 하며, 그들의 세상을 간접적으로나마 느껴보기 위해 며칠 동안 하루에 반나절 이상씩 눈가리개를 하고 생활했었습니다. 작품이 완성되기까지 이러한 조사와 경험의 시간들이 많았기 에, 저의 다른 작품들에 비해 더 애정을 갖게 만들게 된 것 같습니다.


Eazzzy (2008 iF Concept Award Second Prize 수상작)
[작품 1] Eazzzy (2008 iF Concept Award Second Prize 수상작)
: 사진을 찍고 바로 USB를 통해 사진을 옮길 수 있는 usb easy digital tiy camera
전원과 셔터 버튼 뿐인 이지는, 복잡하고 어려워져만 가는 전자제품들 속에서 아날로그적인 감성을 느끼게 해주는 토이카메라


Energy Seed (2009 IDEA Gold 수상작)
[작품 2] Energy Seed (2009 IDEA Gold 수상작)
: 폐 건전지에 남은 전력을 모아 led 불빛을 밝히는 폐 건전지 수거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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