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 디자인학 박사
제품인터랙션디자인, 디자인연구방법론
디자인융복합학회 논문편집위원장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논문편집위원
한국디자인학회 상임이사
Office : 조형관 303호 / Phone : 02-910-4601
E-mail : yeounmh@kookmin.ac.kr
학력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산업디자인학과 학사
일본 츠쿠바대학교 예술학연구과 생산디자인학 박사/석사
경력
인제대학교 디자인대학, 제품인터랙션디자인전공 전임교수 역임 (2005.03 ~ 2013.02)
대우전자 디자인연구센터 전자레인지 디자인팀, 유저인터페이스팀 근무 (1995.01 ~ 1999.03)
산학협력 프로젝트
데이터와 AI에 기반한 디자인 프로세스와 방법 제안 (연구재단. 일반공동연구. 2023.6-2026.5)
Z세대 가전 패키지 컨셉 발굴 (LG전자. 2023.3~5)
열린플랫폼 활성화를 위한 제품아이덴티티 가이드라인 개발 (국립재활원, 2022. 07 ~ 09)
HMJ J 플랫폼 사용자 조사 (현대오토에버, 2021. 06 ~ 2022. 03)
Z세대 관점의 디스플레이 활용 신제품 컨셉 발굴 컨설팅 용역 (LG디스플레이. 2021. 10 ~ 11)
New Computing 디자인 제안 (삼성전자. 2020.09 ~ 11)
OLED TV 디자인 (LG디스플레이. 2020.05 ~ 7)
인간-인공지능 연관 관계 프레임워크에 기반한 지능형 인터랙션 디자인 연구(연구재단, 일반공동연구. 2019.07 ~ 2022.06)
대학 디자인 교육과정 조사·분석 및 교육부 등 교육정책·사업 제안을 위한 어젠다 발굴 (한국디자인진흥원. 2018.06 ~ 08)
행동기반 서비스디자인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진행 (한국디자인진흥원. 2017.12)
Smart Appcessory 제안 (삼성전자. 2017.07 ~ 09)
자율주행생활로봇 제안 (LGE. 2017.03 ~ 05)
디자인 스타트업을 위한 디자인 씽킹 및 디자인 방법론 연구 (연구재단. 일반공동연구. 2016.11 ~ 2018.10)
경제창의 교육 프로그램 및 워크북 개발 (KDI. 2016.10 ~ 2017.1)
문화예술교육표준개발 연구 - 디자인생각지도탐험 (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16.06 ~ 11)
디자인주도 융합 R&D 프로세스 개발사업 - Seed Ideas 100(한국디자인진흥원. 2015.01)
산업디자인통계조사 통계품질진단(통계청. 2014)
디자인산업연구 자문 - 디자인 융합 전문인력 양성(KDI. 2014)
홈챗을 활용한 스마트홈 네트워크 제품 UX 컨셉 시나리오 제안(㈜LG전자. 2014)
통합형 u헬스케어 디자인연구 (대학중점연구소지원사업. 2011.06)
현대/기아자동차 Touch Interaction UI Design 기초자료 연구 (㈜현대기아자동차. 2010.07)
세대에 따른 제품 인터랙션 멘탈모델 차이 이해 (신진교수연구지원사업. 2008.07)
사회적 맥락에 따른 제품 인터랙션 멘탈모델 차이 이해 (대학중점연구소지원사업. 2006.07)
Touch panel 조명스위치 디자인 (㈜에스엘전자. 2008)
HDMI 케이블 디자인 (㈜에스엘전자. 2007)
삼성전자 가전제품 가이던스 인터페이스 디자인 제안(㈜삼성전자. 2007)
노인용 보행,자세 훈련장치 디자인 개발 (산업자원부. 2006)
2단계 두뇌한국(BK21)사업 인제대학교 지능형 홈 UID사업단 (교육과학기술부. 2006.03)
한중일 모바일폰 비교분석을 통한 디자인 동향과 사용문화 연구 (한국디자인산업연구센터. 2004)
일본 모바일 제품 인터페이스 분석 (㈜삼성전자. 2004)
연구논문
서비스 업종의 메타버스 기회요인 분석 및 개선방향 제안 - 부동산 서비스와 교육 서비스를 중심으로(디자인융복합학회, 2023.6)
개인 방송 플랫폼 초기 사용자 경험 분석 및 디자인 방향성 제안(디자인융복합학회, 2023.6)
스마트홈 자동화 구축과 운용의 장벽 분석 및 플랫폼 서비스 방향성 제안(디자인융복합학회, 2023.6)
메타버스에서 벌어지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소통 목적에 따른 불확실성에 대한 탐색(Archives of Design Research, 2023.5)
A blind spot in AI-powered logo makers: visual design principles (Visual Communication, 2023.4)
금융, 이커머스, 음악 서비스에서 설명가능 인공지능의 추천 설명 방식에 대한 방향 제안 : 위험감수 의사결정 횟수에 따라 구분된 추천 서비스를 기반으로(산업디자인학연구, 2022.12)
핀테크와 기존은행 비교를 통한 금융 마이데이터 서비스 사용자 경험 분석(한국디자인포럼, 2022.11)
음악 큐레이션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주요 사용 상황별 사용자 경험 분석(한국디자인포럼, 2022.11)
고령층을 위한 프로세스가 단순화된 키오스크 디자인 제안(디자인융복합학회, 2022.10)
라이브 스트리밍 시청에 영향을 주는 UX 요소의 발굴과 해석 (디자인융복합학회, 2021. 12)
헤비유저 심층 인터뷰를 통해 본 스마트 홈 loT 시스템의 사용 특성 및 성향 도출 - 스마트싱스 이용자를 중심으로 (Archives of Design Research, 2021. 11)
아동을 위한 인공지능 스피커의 목소리 유형과 서비스에 관한 연구 (디자인융복합학회, 2021. 10)
중·장년층을 위한 OTT 서비스 인터페이스 사용성 연구 - 아이트래킹과 사후적 think-aloud 기법을 활용한 (디자인융복합학회, 2021. 10)
스마트홈 환경에서 발생하는 자동화 결과 알림의 효용성 - 지각과 위치를 중심으로 (디자인융복합학회, 2021. 10)
의인화된 에이전트 중심의 인공지능 홈트레이닝 서비스 개선 (디자인융복합학회, 2021. 6)
쇼핑 챗봇의 검색 및 추천 서비스 개선 제안 (디자인융복합학회, 2021. 6)
인공지능 기반 로고디자인 툴의 가능성에 대한 탐색적 실험(디자인융복합학회, 2021. 4)
가구 유형에 따른 스마트홈 다중사용자 간의 갈등 및 인터랙션 이슈 발굴(디자인융복합학회, 2020. 12)
근미래 스마트홈 환경에서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가 기억해야 할 사용자의 취향 정보 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산업디자인학연구, 2020. 12)
인공지능 에이전트의 사용 시나리오 분석을 통한 인터랙션 속성 유형(한국융합학회논문지, 2020. 11)
스마트홈 사용자의 상황에 따라 적합한 멀티모달 인터페이스의 디자인 탐색(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2020. 10)
지능형 개인비서의 개인화된 위치기반 서비스에 대한 사용의도(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2020. 10)
근 미래 공공공간의 AI 서비스에이전트 개발을 위한 AI 서비스 시나리오 발굴 ; AI 서비스에이전트 유형을 기반으로(산업디자인학연구(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2020. 6)
스마트홈 환경에서 발생하는 다중사용자 간 인터랙션 이슈 발굴 및 디자인 솔루션 제안 -제어 권한의 조절을 중심으로(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2019. 9)
근 미래 스마트 홈 사용자의 공간별 사용 패턴과 스마트 허브 시나리오 제안(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2019. 9)
인공지능 기반의 생성적 로고디자인 사례 연구 - 전통적 방식의 로고디자인 제작 사례와 비교하여(한국디자인포럼, 2019. 5)
‘사악한 퍼소나’ 제안을 위한 역기능적 소비자 성격 정보 연구(디자인융복합연구, 2017.12)
공공자전거 무인대여기와 자전거 단말기 사용성 향상을 위한 UI디자인 개선(디자인융복합연구, 2017.12)
비즈니스 구분에 따른 제품-서비스 시스템의 이해관계자 지도 형식 제안(디자인융복합연구, 2017.10)
제품-서비스 시스템을 위한 서비스블루프린트 수정모형의 제안(디자인융복합연구, 2017. 6)
디자인 방법으로서의 롤플레잉의 분류와 그 활용 기법에 관한 연구(디자인융복합연구, 2017. 6)
`사악한 퍼소나` 제안을 위한 소비자 간 부정적 상호작용 연구(디자인융복합연구, 2017. 4)
시계열적 분석과 응답자 의견조사를 통한 산업디자인통계조사표 문제점의 파악(산업디자인학연구(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2016. 3)
산업디자인통계조사의 문제점과 그 개선방향(산업디자인학연구(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2015.12)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디자인교육 수업모형 개발과 그 교육적 효과에 관한 검증(산업디자인학연구(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2015. 9)
중의적으로 해석되는 어플리케이션 아이콘에 대한 세대별 인지 차이에 관한 연구(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2015. 3)
제품 분석에 기반한 헬스밴드 디자인 이슈에 관한 연구(산업디자인학연구. 2014)
헬스밴드 니즈에 관한 설문 조사와 그 통계적 분석(디자인융복합학회. 2014)
어린이 공원 안전성 평가를 위한 체크리스트 개발(한국디자인트랜드학회. 2014)
CADY 웹사이트 건강정보의 디자인 개선 연구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2013)
터치 인터랙션을 채용한 현장진단기기 디자인 가이드라인 개발- 멀티채널 카트리지 Cardiac Bioarker를 중심으로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2013)
국립해양박물관 관람동선 분석을 통한 가상 어플리케이션 메뉴구성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트랜드학회. 2013)
차내정보시스템(IVIS) 듀얼 뷰 간의 화면전환 방법 연구 (디자인융복합학회. 2012)
캐나다 칼튼대학 산업디자인학과의 교육 특성 및 그 시사점 (DID논문집. 2012)
한 손 이용 상황에서의 한글 문자 입력 인터페이스 비교 (한국디자인트랜드학회. 2012)
기능 조합을 통한 차내정보시스템(IVIS)의 듀얼 뷰 구성에 관한 연구 (디자인융복합학회. 2012)
The Influence of National Cultures and Generations on Product Use Inclinations (한국디자인학회. 2011)
An Analysis on Product Use Inclination and Generational Division based on the Analysis (한국디자인학회. 2011)
인터랙션 문제에 대한 선택의 문화적 차이 (한국감성과학회. 2010)
디자인능력에 미치는 입시미술 효과 분석 및 입시미술에 대한 논의 (한국디자인학회. 2010)
길 찾기 능력에 따른 도보 내비게이션의 환경요소에 대한 연구 (DID논문집. 2010)
중국, 일본, 네덜란드, 한국의 개인주의 감성 비교 (한국감성과학회. 2010)
ARS(자동응답시스템) 정보구조 개선에 관한 연구-김해 버스정보시스템 ARS개발을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학회. 2008)
제품 인터랙션 사용성향에 있어서의 세대구분 및 세대 이해 (한국디자인학회. 2008)
우리나라 사용자들의 디지털기기 사용성향 요인분석 및 유형화 (한국디자인학회. 2008)
커뮤니케이션 큐브 모젤과 Node-link표기법을 통한 인스턴트 메신저의 커뮤니케이션 특성 이해 (한국디자인학회. 2007)
Differences of Product Interface and Effects from Cultures among Nations (박사학위논문. 2005)
Considerations on the Trend of Japanese Mobile Phones focusing on their Interface (ENACTIVE. 2005)
엘리베이터 개폐사인에 관한 식별용이성 평가 (일본디자인학회 디자인학연구. 2003)
Kacha Ball. It feels me flying! (DIS. 2002)
A Research on State-Transition Diagram for Interface Modeling Method (Bulletin of the 5th Asian Design Conference. 2001)
원격조작 로봇을 이용한 감상시스템의 데이터해석 및 그 방법론 제안 (감성평가. 2000)
Developing Systematic User Interface Design Process on Consumer Electronics(4th ADC. 1999)
저서
UX·UI디자인 입문. 2023 연명흠,정의태,정의철 공저. 청아출판사
서비스경험디자인 이론서. 2022. 연명흠 등 공저. 한국디자인진흥원
디자인의 이해. 2020. 연명흠,이민,윤나리 공저. 국민대학교 출판부
디지털시대의 메이커 교육. 2020. 구상권,김상규,김지원,연명흠,이지원 공저. 국민대학교 출판부
기초디자인교과서. 2015. 공동저자. 안그라픽스:서울
사업서비스의 글로벌화 전략과 규제장애의 실태. 2014. 공동저자. KDI
외부 강의
KMOOC 묶음강의.
KMOOC 강의. <디자인의 이해> 연명흠,윤나리,이민 공동강의 https://new.kmooc.kr/view/course/detail/3654
금융연수원. <디지털 고객경험 디자인>
현대트랜시스 사내교육. <데이터 기반 디자인>
성동구 상공회의소. <고객경험 설계과정>
특허
휠체어 좌판 장치 (등록번호: 10-2013-0018074)
침대 및 책상 겸용 가구 (등록번호: 10-2013-0018073)
책상 또는 의자로 변형할 수 있는 가구 (등록번호: 10-2013-0012431)
침대 또는 의자로 변형할 수 있는 가구 (등록번호: 10-2013-0016823)
휠체어 사용자를 위한 2축 이동형 도어 장치 (등록번호: 10-2013-0012430)
조리용기 뚜껑. (등록번호: 10-1181512)
침대 소파 겸용 다기능 가구 (등록번호: 10-1118366)
소변 튐 방지용 소변기 (출원번호: 10-2011-0129513)
침대 겸용 의자 (출원번호: 10-2009-0021857)
높이 가변 의자 (출원번호: 10-2008-0138476)
음식물 쓰레기 수거함 (출원번호: 10-2008-0138453)
측면 인출되는 보조 손잡이를 구비한 여행용 캐리어 가방 (출원번호: 10-2010-0024394)
높이조절 의자 (등록번호: 10-2007-0019889)
자동기립보조부를 구비한 좌변기 (등록번호: 10-2007-0001502)
슬리퍼 겸용 샌들 (등록번호: 10-2005-0115562)
수상 및 인증
지도교수상 수상(대학생학술논문발표대회 최우수상 수상논문 지도) (2020.11. (사)한국디자인학회)
심사위원상(2018.02.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2014년도 인문사회분야 학술지원사업 우수평가자 인증(2015.2. 한국연구재단)
논문심사위원상(2013.12. 디자인융복합학회 )
제12회 리바트가구공모전 지도교수상(2013.11. (주)리바트)
한국연구재단 10년간 인문사회분야 우수성과 인증 (2012.10. 교육과학기술부)
지도교수상 수상(대학생학술논문발표대회 최우수상 수상논문 지도) (2010.10. (사)한국디자인학회)
최우수논문상 수상 (2008.10. (사)한국디자인학회)
우수학술발표상 수상 (2008.02. (사)한국HCI학회)
지도교수상 수상(대학생학술논문발표대회 우수상 수상) (2006.09. (사)한국디자인학회)